신규 코로나19 확산세가 연말을 뒤덮고 있습니다. 모든 모임이 멈춰섰지만 제약사들은 신약개발 노력과 환자와 취약계층 지원에 더욱 활발한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전해진 업체들의 주요 소식을 묶었습니다.
21일, 한국화이자제약가 배우 최귀화와 함께 '프리베나13' SNS광고를 진행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광고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가족 건강을 챙긴다'를 주제로 구성됐습니다. 프리베나13의 가족예방접종 중요성 메시지를 전할 예정입니다.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세계 에이즈의 날을 맞이해 '코로나19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HIV 치료제 접근성 및 수급에 미친 영향'에 대한 서베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결과, 코로나19로 인해 HIV 진단 비율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HIV 감염 위험군(151명) 중 48.34%가 코로나19로 인해 HIV 진단빈도가 감소했다고 응답했습니다.
한국얀센은 '스프라바토 나잘스프레이'(에스케타민 염산염)가 국내에서 급성 자살 충동을 동반한 주요우울장애 적응증을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표준 치료 요법(경구용 항우울제 및 입원 포함)과 스프라바토를 병용투여한 군은 몽고메리-아스버그 우울증 평가척도(MADRS) 기준 일차 유효성 평가변수(1차 투약 후 24시간 내 우울 증상 감소)를 충족시킨 임상결과가 반영됐습니다.
현대약품이 한국산도스와 이달부터 산도스의 CNS 약물인 SSRI’s 항우울제 관련 3개 의약품 브랜드의 국내 영업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의 협약에 따라 현대약품은 한국산도스의 우울증치료제 산도스®에스시탈로프람, 산도스®설트랄린, 산도스®파록세틴 CNS 의약품 3개 브랜드에 대한 영업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휴젤이 '2020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휴젤은 효율적이고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을 통한 업무 몰입도 향상에 힘을 쏟고 있으며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유연근무제도'를 운영중입니다. '스마트워크' 도입을 통해 영업직 사원들의 원격근무 및 모바일 오피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건강한가[家]'가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GC녹십자는 수면 건강기능식품 '잠의신(神)'이며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개별인정형원료인 '감태 추출물'을 함유해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22일, 동아제약이 액상 소화제 '베나치오'의 연매출이 100억원을 돌파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베나치오는 2009년 첫 출시되어 2016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000만병을 돌파하며 액상 소화제 시장의 점유율을 넓혀갔습니다.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은 1억1,400만병으로 일렬로 세우면 서울과 부산을 17번 왕복하는 만큼의 길이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바로'의 당뇨병 안전성을 공인한 국가가 동아시아와 중동 지역까지 넓혀가고 있습니다. JW중외제약은 '리바로'의 당뇨병에 대한 안전성을 공인하는 국가가 기존 21개국에서 31개국으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추가된 국가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레바논,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요르단,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등 총 10개국입니다.
일동제약이 편두통치료제 '라스미디탄(lasmiditan, 성분명)'과 관련한 가교3상임상시험을 종료하고 해당 약물에 대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했습니다. 라스미디탄은 뉴로펩티드 방출을 저하시키고 삼차신경을 포함한 통증전달경로를 억제함으로써 편두통 치료에 효과를 발휘하는 고친화성, 중추신경 침투성, 선택적 세로토닌 1F(5-HT 1F) 수용체 작용제입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항암제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임상1상 IND 승인을 받은 천연물 유래 항암제 신약 PLK-1(Polo-Like Kinase-1) 저해제의 임상을 준비하는 동시에 미국 기술 이전을 논의 중입니다. 지난 2017년 관련 특허기술을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이전 받았으며 용도는 호르몬 저항성 종양 또는 항암제 저항성 종양 예방 및 치료, 타목시펜 저항성 유방암 표적 치료용입니다.
파마리서치프로덕트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인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싸이뮨플러스'를 출시했습니다. 싸이뮨플러스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아연을 주원료로 면양흉선분말, PRP 연어핵산(연어이리추출물)을 부원료로 제조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입니다.
23일, 보령바이오파마가 '운영지원부'를 '경영지원본부'로 승격하고 기존 3팀 체제에서 6팀 체제로 조직을 확대 개편했습니다. 또 개발본부 이소영 상무와 영업본부 박명배 상무를 전무로 마케팅본부 장홍두 이사를 상무보로 승진 발령했습니다.
대웅제약이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대웅우루사360캡슐' 한정판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한정판 패키지에는 복고풍의 휘장과 글씨체 등의 디자인과 함께 '리미티드 에디-숀', '약케이-쓰'와 같은 문구로 복고풍의 감성을 더했습니다. 연질캡슐을 복용하는 하얀 곰과 알통 포즈를 한 검은 곰이 육체피로 개선과 활력 증강을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자사의 건강기능식품 전문브랜드 '센트힐'에서 '바이오캡 포스트바이오틱스'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쎈트힐 바이오캡 포스트바이오틱스'는 5종의 특허균주를 포함한 특허 받은 17종의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락토올리고당, 코팅산화아연 등의 주성분과 함께 부원료로 '유산균 배양 건조물'을 한 포에 담아낸 4세대 유산균으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기능성 포스트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한국과 베트남 양국이 함께하는 클래식 음악 공연이 베트남 호치민에서 개최했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은 최근 베트남 호치민 국립음악원(Ho Chi Minh City Conservatory) 대공연장에서 '2020 유나이티드 가족 음악회(United Family Concert with Christmas Carol)'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한미약품이 CP를 도입한 국내 691개 기업 중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부여 CP 최고등급 'AAA'를 획득했습니다. 2007년 이를 전사적으로 도입, 운영했으며 2013년부터 CP등급을 획득해 왔습니다. CP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2015년, 2017년, 2019년 연속 ‘AA’ 등급을 받았으며, 올해는 공정위가 CP등급을 도입한 이래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AAA'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24일,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SGLT-2 억제제 '포시가(다파글리플로진)'가 국내에서 만성 심부전 치료 적응증을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포시가는 당뇨병 유무와 관계 없이 만18세 이상 좌심실 수축기능이 저하된 만성 심부전 환자 치료에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제일약품의 봉사단체인 '나눔의 행복'은 연말을 맞아 착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임직원들 및 제일약품 사옥 입주사와 함께 의류 및 의복과 도서 등의 기부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1일일부 18일까지 3주간에 걸쳐 열었습니다. 행사기간 내 모아진 의류와 의복 및 도서 등을 선별, 총 28박스를 사회적협동조합인 '숲스토리'에 전달했습니다.
대원제약은 보령제약과 고혈압 치료 신약 '카나브 패밀리(아카브, 투베로)'의 공동 프로모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대원제약 본사에서 열린 공동 프로모션 계약 체결식에는 대원제약 백승열 부회장과 최태홍 사장, 보령제약의 안재현 대표와 이삼수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미약품이 최근 국내 제약사 중 유일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지침을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지난 21일부터는 필수 인력을 제외한 전 임직원들의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코에 뿌리는 호흡기 바이러스 차단제 '한미콜드마스크' 비강스프레이 약 5000개를 전 임직원에게 지급하며 개인 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휴온스가 미국의 항암제 전문 기업 '리팍 온코로지(LIPAC Oncology LLC, 이하 리팍)'와 공동 연구 개발 중인 표재성(비근침습) 방광암 항암 신약 ‘LiPax(리팍스, TSD-001)’의 미국 내 임상 1/2a를 성공적으로 종료했습니다. 방광 종양 절제술 후 방광 내 주입하는 항암제인 'Lipax(TSD-001)'의 저등급(Low grade) 표재성 방광암(병기 Ta) 환자에 대한 항암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디엠바이오는 '2020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에서 일자리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은 매년 일자리를 늘리거나 일자리 질을 선도적으로 개선하는 등 좋은 일자리창출을 위해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포상하는 제도입니다.
GC녹십자가 대한적십자사에 '재난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인도주의 활동 후원’을 위한 성금 1억원을 기탁했습니다. 이 기부금은 임직원이 기부하는 금액만큼 GC녹십자의 후원금이 더해지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조성됐으며 성금의 절반인 임직원 기부금은 올 한해 동안 진행된 회사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모아졌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천주교서울대교구청에 위치한 재단법인 바보의나눔 사무실에서 백혈병 어린이의 치료비 지원을 위한 기부금 1억원을 '바보의나눔'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부금 전달은 동아쏘시오홀딩스가 나눔 문화 동참과 확산에 기여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백혈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이 암을 이겨내 건강한 일상을 되찾는 것을 돕고자 마련했습니다.
휴온스가 코로나19 장기화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냈을 지역사회 이웃들을 위해 제천시에 코로나19 성금 1억원을 기탁했습니다. 이날 제천시청에서 열린 '제천시 코로나 성금 전달식'에는 휴온스그룹 윤성태 부회장이 참석해 이상천 제천시장에게 성금 1억원을 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