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지난해 7월31일 허가 제네릭 제조소 기준분석
간 건강의 대표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대웅제약의 '우루사'의 주성분인 '우르소데옥시콜산'을 넣은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우루사에 대한 효능 등을 놓고 다시금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우루사의 주성분인 해당 성분을 통해 생산하는 품목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루소데옥시콜산은 간세포 보호와 항산화작용, 해독작용 등을 통해 간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의 지난해 7월31일 허가된 제네릭의약품 제조소 기준 분석결과(묶음정보)에 따르면 '우르소데옥시콜산'을 주성분으로 한 제조소는 총 3곳이었다. 생산되는 허가품목은 총 59품목이다.
이중 41품목은 넥스팜코리아 청원 제2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었다. 제조소 한곳에서 회사와 제품명만 다른 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품목은 모두 우르소데옥시콜산과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의 복합제로 지속적인 SGPT가 상승돼 있는 만성지속성 간염치료제이다.
품목을 보면 가나슨캡슐(한국파마), 간디바캡슐(삼익제약), 갈스파에스캡슐(한림제약), 디디비플러스캡슐(한국코러스), 리비디캡슐(삼일제약), 리비셀캡슐(성원애드콕제약), 리비코캡슐(한국프라임제약), 비페딘듀오캡슐(테라젠이텍스), 비페란플러스캡슐(한국휴텍스제약), 안국헤파디캡슐(안국약품), 오스리버캡슐(오스코리아제약) 등이 있다.
또 우록스캡슐(삼천당제약), 우르디비캡슐(알리코제약), 울디엠캡슐(마더스제약), 원큐어캡슐(하원제약), 유니비디캡슐(한국유니온제약), 유덱스캡슐(한국팜비오), 유디나캡슐(동국제약), 유디바캡슐(이든파마), 유디셀캡슐(서울제약), 유디스캡슐(동구바이오제약), 유디온캡슐(대화제약), 유리버캡슐(휴비스트제약), 유비진캡슐(진양제약), 유비펜캡슐(크리스탈생명과학) 등이 모두 한곳에서 생산됐다.
파마킹 음성 제1공장에서도 네스팜코리아와 동일한 성분의 복합성분제제가 만들어지고 있었다. 총 16품목이다.
이 공장에서는 리바텍플러스캡슐(일화)을 비롯해 리버디캡슐(이연제약), 엔티비캡슐(한국신텍스제약), 오미탄에스캡슐(아주약품), 우르비캡슐(제이더블유신약), 우리버캡슐(팜젠사이언스), 우비디캡슐(한국글로벌제약), 유디비캡슐(파마킹), 유디콤캡슐(신풍제약), 유비스타캡슐(바이넥스), 유비칸캡슐(경보제약), 유앤디캡슐(대웅바이오), 유앤비캡슐(하나제약), 유앤씨캡슐(명문제약), 지셀플러스캡슐(구주제약), 파펙톤플러스캡슐(국제약품)이 생산되고 있다.
이밖에 대웅제약 오송공장에서 2품목이 생산되고 있다.
대웅제약의 우루사정200밀리그램과 대웅바이오의 대웅바이오우르소데옥시콜산정200밀리그램이다.
한편 묶음정보 외 '우르소데옥시콜산정'이 함유된 전체 의약품은 435품목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