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어떤 연구사업이 추진되나
상태바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어떤 연구사업이 추진되나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6.1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1년도 신규지원 대상과제 추진

환자의 요구와 관점 및 가치를 반영하고 다양한 의료기술 중 환자에게 임상적 차원, 환자 건강의 질적 차원, 경제적 차원에서 최적의 보건의료성과를 낼 수 있는 의료기술을 규정하고 제공하는 연구사업이 추진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16일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2021년도 신규지원 대상과제'를 공고, 연구자를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인허가 후 보건의료현장에서 통용되는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행위 및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등 다양한 의료기술의 효과성, 안전성, 비용효과성 등에 대한 근거를 생성하는 국가 지원 연구자 주도 임상연구 사업이다.

신규지원 대상과제 제안요청서를 보면 ▲의료기술 비교평가 전향연구 ▲의료기술 근거생성 전향연구 ▲의료기술 비교평가 후향연구 ▲의료기술 근거생성 후향연구로 나눠 진행된다.

의료기술 비교평가 전향연구의 경우 노인 환자의 안전을 위한 환자참여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평가연구, 노인말기신부전 환자의 혈액투석치료 비교평가 연구, 암진단 이후 디스트레스 관리 및 중재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연구, 한국인 통풍환자를 위한 요산강하요법 최적화연구 등의 지정주제이다.

의료기술 근거생성 전향연구는 강직성척추염 환자에서 생물학적 제제 최적의 투약방법에 대한 연구, 지속적인 의료연구가 있는 재가환자 대상 재택-방문의료 중재의 효과평가 등이 지정주제다.

의료기술 비교평가 후향연구의 경우 국내 고위험 산모의 임상적특성 및 주산기 예후 분석 연구, 급성췌장염 치료법의 비교평가연구, 류마티스 관절염 연관 간질성 폐질환 환자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치료제의 안전성 평가, 암의 뼈 전이 영상진단검사 비교평가연구, 초기 유방암환자에서 추적 관찰검사법의 최적화 연구, 국가 암 검진사업에서 위암 및 대장암 검진의 적정 연령 설정 연구 등이 지정주제이다.

의료기술 근거생성 후향연구는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 저용량 방사성 옥소 치료의 근거생성연구, 급성 뇌경색 환자에서 베타차단제 치료의 근거생성연구,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에서 표적항암제의 치료최적화 근거생성연구,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비대면 진료의 현황분석 및 효과 평가 등이 연구주제다.

한편 이번 사업은 연구책임자 과제신청은 오는 7월14일이 신청 마감, 주관연구개발기관 전자인증 마감은 7월15일이다. 9월초 연구가 개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