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일바이오팜 6품목, 대웅바이오 5품목, 동국-명인-화이자 4품목
지난달 당뇨병용제가 쏟아졌다.
약학정보원이 식약처의 허가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140품목이 허가된 가운데 당뇨병용제가 20품목이 허가목록에 올랐다.
지난달 허가된 전문약은 66%인 92품목, 일반약은 34%인 34품목, 신약은 8%인 11품목, 자료제출의약품 23%인 32품목, 제네릭 등이 69%인 97품목이었다. 허가취하는 54품목이었다.
이중 종근당이 당뇨병용제 10품목을 차지했다.
'종근당엠파글리플로진메트포르민정'(성분명 메트포르민염산염, 엠파글리플로진 L-프롤린) 6품목, '종근당다파글리플로진메트포르민서방정'(다파글리플로진, 메트포르민염산염) 4품목이다.
소화성궤양용제는 14품목으로 '에스오메프라졸마그네슘삼수화물-탄산수소나트륨복합제'가 12품목이었다. 성분별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기타의 비타민제가 13품목, 기타의 순환계용약 12품목, 기타의 중추신경용약 10품목이었다.
여기서 성분별로는 '다파글리플로진시트르산-메트포르민염산염' 6품목, '은행엽건조엑스' 5품목으로 순환계용약이다. 기타의 중추신경용약에 들어가는 특발성 파킨슨증치료제 '프라미펙솔염산염일수화물'과 알츠하이머형 치매치료제 '도네페질'은 각 4품목이었다.
항생제 '타조박탐나트륨-피페라실린나트륨'과 조영제 '이오헥솔'이 각 4품목이었다.
업체별로는 종근당 이외에 건일바이오팜이 6품목이 항생제 '건타박신주' 2품목, 엑소듀오정 등이 포함됐다.
대웅바이오도 당뇨병치료제 '대웅바이오다파메트서방정'과 '페라타조주'이 각 2품목 등 5품목, 동국제약이 발기부전치료제 '엠슈타인정' 2품목 등 4품목, 한국화이자제약은 중증 아토피피부염치료제 3품목 등 4품목, 명인제약과 한풍제약이 4품목을 허가받았다.
한편 신약은 비소세포폐암 신약 머크 '텝메코정'과 노바티스 '타브렉타정'이, 중추신경계 림프종 신약 오노약품 '베렉스브루정'이 허가됐다. 여기에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의 지연운동 이상증치료제 신약 '디스발캡슐'과 화이자제약의 아토피피부염 신약 '시빈코정', 바이엘코리아의 심부전치료 신약 '베르쿠보정'이 허가목록에 등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