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LG화학 '당뇨병치료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LG화학 '당뇨병치료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1.06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020년 2월7일 임상시험 승인...같은해 7월28일 변경승인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8>LG화학 '제미글립틴-SGLT2 복합제'

국산 첫 당뇨신약으로 선보인 LG화학의 '제미글로'가 지속적으로 품목 및 적응증 확장을 통한 시장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특히 제니글로 패밀리는 대웅제약과의 협력관계를 이어가면서 1000억원을 넘는 지난해 1200억원을 찍는 대형품목으로 성장, 국산신약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제미글로에 대한 다양한 병용요법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말에 그 임상시험 최종결과가 나오는 것도 있다. 이번 시간은 '제미글립틴-SGLT2 복합제'에 대한 임상 3상시험 진행사항을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환자를 모집중인 임상이다.
◆개요
단독요법으로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메트포르민(Metformin)에 제미클립틴(Gemigliptin)과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을 추가한 요법의 효능과 안전성을 제미글립틴과 메트포르민 병용요법 또는 다파글리플로진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과 비교해 평가하는 제 3상 임상이다.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이중 위약, 활성 대조, 병행설계로 실시된다.

◆대조약-기간-첫환자
대조약은 '포시가정10밀리그램(다파글리플로진프로판디올수화물)'과 '제미글로정50밀리그램(제미글립틴타르타르산염1.5수화물)'이며 임상시험기간은 2020년 6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진행한다. 첫 시험대상자 선정일은 2020년 7월2일이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468명이다. 중재군은 3군이다.

◆수행-평가-투여방법
1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HbA1c(Hemoglobin A1c)혈당강하제의 치료적 확증시험을 시행하는 일차 목적은 약물의 혈당 조절 효과를 보기 위함이다. 당뇨병 환자의 장기간에 걸친 전반적인 혈당 조절 상태를 측정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수치를 반영하는 HbA1c를 일차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다. HbA1c의 감소는 미세혈관 합병증의 발생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혈당 조절 효과를 뒷받침하는 적절한 일차 평가변수이며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HbA1c는 기저치 대비 변화량에 대해 군 간 차이를 평가한다.

2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FPG(Fasting Plasma Glucose)혈당강하제 임상시험 가이드라인에 따라 FPG의 변화량을 이차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다. Fasting Lipid Parameters혈당강하제 임상시험 가이드라인에 따라 임상시험용 의약품 투여 후 혈청 지질 농도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Total Cholesterol (TC), LDL-C, HDL-C 및 Triglyceride의 변화량을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다. 또, 이러한 Lipid Parameters는 심혈관계 위험인자로도 평가되고 있어 그 변화량을 측정함으로써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효과를 확인한다.

또 체중 및 허리둘레에 대한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체중 및 허리둘레의 변화량을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신기능에 대한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eGFR의 변화량을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으며 albuminuria에 대한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albuminuria의 변화량을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다.

여기에 임상시험에서는 ADA의 Standards of Medical Care in Diabetes에서 권고하는 HbA1c의 목표 수치인 7% 미만(reasonable HbA1c goal)과 6.5% 미만(reasonably more stringent HbA1c goal)16)에 도달한 시험대상자의 비율을 이차 효능 평가변수로 설정했다.

투여방법의 경우 Ru-in period에는 모든 시험대상자가 제미클립틴 플라시보와 다파글리플로진 플라시보를 매일 일정한 시간에 각각 1정씩 복용한다.

처지기간(방문 2 (주 1) ~ 방문 6(주 24)에는 방문 2의 무작위배정 결과에 따라 시험군 또는 대조군에 해당하는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매일 일정한 시간에 각각 1정씩 복용한다. 시험군은 제미클립틴50mg + 다파글리플로진10mg, 대조군1: 제미클립틴50mg + 다파글리플로진 플라시보, 대조군2는 다파글라플로진10mg + 제미클립틴 플라시보로 나눠 투약한다.

◆선정기준
환자 선정기준을 보면 외과적으로 불임인 환자, 마지막 월경으로부터 2년이 초과된 만 45세 이상의 폐경 후 여성 환자, 임신을 피하기 위해 이번 임상시험 참여 기간과 마지막 임상시험용 의약품 투여 후 14일까지 적어도 두 가지 이상(Barrier method 중 한 가지는 반드시 포함)의 피임법을 사용하는 것에 동의한 불임이 아닌 폐경 전 여성 환자 또는 외과적으로 불임이 아닌 남성 환자이다.
또 19세 이상 성인 2형 당뇨병 환자, 임상시험 기간 동안 참여가 가능하고, 계획된 모든 시험 절차 및 방문을 수행할 수 있는 환자 등이 임상시험 선정기준에 들어간다.

◆시험책임자
임상시험 실시기관은 39개 의료기관에서 진행된다. 모두 내분비내과 교수들이 시험책임자로 참여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김소헌 교수를 비롯해 동아대병원 박미경, 명지병원 이재혁, 칠곡경북대병원 전재한, 한림대성심병원 강준구, 건국대병원 송기호, 조선대병원 김상용, 제주대병원 고관표, 고신대복음병원 권수경, 대구가톨릭대병원 손호상, 서울의료원 김태호, 차의과대분당차병원 김수경, 한림대춘천성모병원 류옥현 교수가 그 효과를 살피고 있다.

여기에 서울대병원 박경수, 길병원 이기영, 부천성모병원 김성래, 서울성모병원 이승환, 강동경희대병원 황유철, 강북삼성병원 박철영, 경희대병원 전숙, 계명대동산병원 조호찬, 고려대구로병원 류혜진, 고려대안산병원 김난희, 동국대일산불교병원 김경아, 분당서울대병원 최성희, 삼성서울병원 허규연, 서울시보라매병원 구보경 교수가 참여한다.

아울러 아주대병원 김혜진, 강남세브란스병원 안철우,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강은석, 울산대병원 낭궁일성, 노원을지대병원 한경아, 상계백병원 원종철, 일산백병원 김동준, 해운대백병원 김태년, 부산백병원 이순희, 충남대병원 구본정, 강남성심병원 문신제, 화순전남대병원 김희경 교수가 책임자로 나섰다.

LG화학은 제미글로 패밀리를 통해 출시 10주년인 올해 당뇨병시장 1위를 목표하고 있다.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토대로 내년 상용화를 추진, 국내시장에서의 강자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