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 킴리아·프롤리아 등 48품목 20% 리베이트 할인
상태바
CMS, 킴리아·프롤리아 등 48품목 20% 리베이트 할인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3.12.15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레이션 감소법 따라 내년 1월 추가적용 품목 발표

미국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서비스센터(CMS)는 물가상승률보다 높게 약가를 인상한 킴리아 등 48품목에 대해 리베이트 할인을 진행한다.

CMS는 14일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따라 메디케어 파트B(원내투약) 급여약제 중 물가상승률보다 약가를 더 높게 인상한 48품목에 대해 내년 1월 1부터 3월 31일까지  약 20%의 리베이트 할인(본인부담금 인하)하는 추가 조치를 시행한다.

지난 3월 파트B 27품목에 대해 리베이트 할인조치를 시행한 바 있으며 이번에 48품목이 추가됐다. 모두 75품목이나 이의 신청 등으로 부득이한 약가인상이 인정돼 제외된 품목이 있어 실제 리베이트 할인 적용 품목은 이번 48품목을 포함해 총 64품목이다.

이번 추가 포함된 주요 리베이트 할인 품목은 CAR-T세포치료제 킴리아, 골다공증치료제 프롤리아, 항암제 블린사이토와 임리직 등이다. 본인부담금 할인은 약 20% 수준이다.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따라 물가상승률보다 약가를 높게 인상한 품목에 대해서는 우선 환자의 메디케어 본인부담금을 먼저 리베이트 할인해주고 메디케어는 2025년 일괄적으로 제약사에 물가상승율 이상의 약가인상액에 대해 환수조치토록 하고 있다.

환수액은 파트D(원외처방)의 경우 2022년 10월 이후분 부터, 파트B(원내투약)은 23년 1월분 부터다. 

또한 환수조치와 관련, CMS는 기존 규칙 개정지침을 함께 발표했다. 실질적인 의약품 부족과 심각한 공급 중단 등 문제가 있는 품목의 경우 리베이트 환수 금액을 줄여주는 조정 내용이 담겨 있다.

출처: CMS
출처: CM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