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대한약품공업의 '네프리솔주'와 '디에취덱스액0.1%'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네프리솔주
네프리솔주는 2000년에 허가된 급-만성 신부전 시의 아미노산 보급에 쓰인다.
이 제제는 2018년 7억을 공급한 이후 2019년과 2020년 각 6억원을, 2021년 7억원, 2022년 9억원 가량 생산한 바 있다.
대상부전성 심부전 환자나 수분 과다공급 환자 등 투여금지
전신가려움증, 구역, 구토 등 이상반응...고암모니아혈증 등도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간성혼수 또는 간성혼수의 우려가 있는 환자나 중증의 전해질 및 산·염기 불균형 환자, 순환 혈액량 감소 환자, 고암모니아혈증 환자, 선천적 아미노산 대사 이상 환자는 피해야 한다. 프레지니우스카비코리아의 '네프로스테릴주'를 투여한 대상부전성 심부전 환자나 수분 과다공급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울혈성 심부전 환자나 소아 및 저체중아, 질소원의 대부분을 이 약에 의존하고 있는 환자, 소화관출혈 등의 합병증이 있고, 고암모니아혈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이 약은 아황산수소나트륨이 함유돼 있어 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감수성 환자에서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 사람에서의 아황산감수성에 대한 총괄적인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감수성은 비천식환자보다 천식환자에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반응=때때로 전신가려움증, 구역, 구토, 식욕부진, 흉부불쾌감, 심계항진, AST·ALT의 상승이 보고됐다. 또 드물게 발진, 전신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해야된다.
대량 급속 투여할 경우 산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미노산의 과부하로 때때로 BUN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오한, 발열, 열감, 두부작열감, 두통, 혈관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청 중 요소와 암모니아 수치가 변할 수 있다. 말초정맥으로 투여 시 혈전성 정맥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위장관 출혈이 심한 환자, 유소아에 투여할 경우, 또는 성인, 소아 환자에게 권장량 이상을 투여했을 경우 고암모니아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네푸솔주(종근당), 네프라민주(중외제약), 네프리솔주(대한약품공업), 유로패스주(보령제약)에 한한다.
▶상호작용=아미노산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변화시켜 독성물질을 생성할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다른 약물을 아미노산용액에 첨가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아미노산 용액에 다른 약물을 첨가해야 한다면, 배합가능성이 확인된 약물에 한해서 엄격히 관리된 무균적 조작을 실시해야 한다. 이 약에 다른 약물을 첨가한 후에는 보관하지 말고 즉시 사용한다.
■디에취덱스액0.1%
디에취덱스액0.1%는 2001년 허가된 염화나트륨과 염화칼륨 등이 함유된 제제로 만성신부전 환자에 사용되는 인공신장투석의 관류액이다. 당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투석액으로는 혈당치 관리가 곤란한 환자나 다른 탄산수소형 투석액으로는 고칼륨혈증, 고마그네슘혈증의 개선이 불충분한 경우 또는 고칼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에 쓰인다.
2018년 36억원을 생산한 후 2019년 42억원, 2020년 49억원, 2021년 54억원, 2022년 57억원을 공급하면서 지속 성장했다.
초산대사 장애, 디기탈리스 배당체 제제 투여 환자 신중투여
저혈당, 고혈당, 체중증가, 혈압상승, 쇽 증상 등 이상사례 발현
<사용상의 주의사항>
▶신중투여=중증 간장애 또는 중증 당뇨병 등으로 인한 초산대사 장애환자의 경우 초산이 대사되지 않고, 초산 자체의 작용인 심기능 억제, 말초혈관확장에 의한 저혈압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디기탈리스 배당체 제제를 투여중인 환자도 혈청칼륨치 저하에 의한 디기탈리스 중독증이 나타날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
▶이상반응=투석중이나 투석후에 저혈당이나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갈증 등으로 인한 수분 섭취 증가로 체중증가, 혈압상승의 경향이 나타날 있다.
칼슘대사이상의 경우 골다공증, 골연화증, 섬유성골염 등의 골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활성형 비타민 D3 제제의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하며 이소성 석회침착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 인흡착제 등을 투여해 혈청인치를 정상범위내로 유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한다.
투석 불균형증후군으로 두통, 구역, 구토, 경련, 의식혼탁, 불쾌감, 권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순환혈액량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저혈압, 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중 드물게 혈압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혈압강하제를 투여하거나 초산형 투석액으로 변경하는 등으로 처치해야 한다.
▶임부-소아-고령자 투여=임신 중의 사용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사용하며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고령자는 다른 환자와 같이 이 제제의 특성을 충분히 유의하고, 장기 사용하는 경우 골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정기적인 임상검사(생화학검사, X선검사 등)를 실시하거나, 활성형 비타민 D3 제제를 투여하는 등의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한다.
-대한약품공업 게재 순서-
(1)대한멸균생리식염수
(2)대한포도당주사액, 하트만액
(3)아미노헥스주, 대한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주
(4)메트리날주, 에이에취디액1호
(5)대한황산마그네슘주사액10%, 대한시프로플록사신주
(6)대한관류용멸균증류수-생리식염수, 부데코트흡입액
(7)에스밀주, 칼킬레이트주
(8)보노렉스300주, 프레졸지
(9)대한플라스콘주, 뉴트리헥스주
(10)멀티플렉스페리주, 프로파인퓨전주
(11)히아렌프리점안액, 플루톤점안액
(12)오프란점안액, 로파딘점안액
(13)징크인주, 대한엘아르기닌염산염주10%
(14)목시프란점안액, 셀레뉴민주
(15)멀티서플라이5주, 한빅스정75mg
(16)디쿠아에프점안액, 대한칼시톨주
(17)비타민케이1주사액, 대한아스코르브산주사액
(18)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대한디-만니톨주사액20%
(19)대한염화칼륨-40, 대한50%포도당주
(20)글리푸롤주, 판비콤프주
(21)벨론에이액, 아르믹스주
(22)대한5%포도당가칼륨나트륨주2호, 데오에스베리벤에프주
(23)새로나민주, 트롤주
(24)프리솔주, 알파민주
(25)헤파비아주, 대한탄산수소나트륨8.4%주
(26)'네프리솔주'와 '디에취덱스액0.1%'